본문 바로가기

슬기로운 일상생활

운전면허 적성검사방법 (운전면허증 갱신방법)

반응형

안녕하세요. 슬기로운 제이생활 제이입니다.

오늘은 운전면허갱신문자가 와서 다녀온 후기입니다.

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은 지 벌써 10년이 되었네요 ㅎㅎㅎㅎㅎ

처음 갱신하러가는건데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지만

소소한 변화가 있더라구요.

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:) ㅎㅎ

시험장 준비물 → 위치 알아보기 → 방문 및 신청서 작성 → 적성검사

 → 번호표 발급 및 접수 → 갱신된 면허증 발급 → 끝!

 


<시험장 준비물 >

■ 1종 운전면허증 ( 대형, 특수 , 보통 ) , 2종보통 운전면허증 (70세 이상) 중에 해당되는 면허증 1개 

■ 여권용 사진 2매

■ 수수료 ( 신체검사비 : 6,000 원 / 갱신된 운전면허증 발급 : 13,000 원 )

 

→  신체검사비는 2년내에 신체검사를 받으신 적이 있다면 안내셔도 됩니다.

→  운전면허증 발급비용은 종류에 따라 8,000 ~ 20,000 원까지 발생됩니다.

( 아래에서 비용은 자세하게 설명드릴게요! )

 

 


 

■ 위치알아보기

경찰서를 가도 괜찮다고 하는데
2년이내에 신체검사를 받지 않아서 선택사항 없이 검사장으로 가야 해요.

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검색 ▶  전국시험장 안내 클릭 ▶ 본인해당 지역클릭 

 

→ 시험장중에서 강릉 , 태백 , 충주 , 문경 , 광양 , 춘천은 적성검사가 어렵다고 해요.

 

 


 

■ 방문 및 신청서 작성

인천의 경우는 평일 낮시간인데도 사람이 어느 정도 있었어요.

창가 쪽에 3번 신청대에 1종보통 적성검사 신청서가 비치되어 있어요.

( 이모티콘 방향!! )

입구에 들어가서 오른쪽에 번호표 뽑는 곳에서 안내를 저절로 해주시긴 해요 ㅎㅎㅎ

 

 


 

신청서는 앞에 있는 예시를 보시고 적으시면 되고

여기서 종류가 여러 가지 있습니다.

▶ 국문 

▶ 국문+영문

▶ 국문+모바일

▶ 국문+영문+모바일

 

우리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운전면허증은 국문이에요.

이번에 갱신하면서 그대로 국문으로만 신청을 했는데

영문이 필요하시면 영문이름 추가작성하시면 됩니다.

 

신청서 작성하실 때에 사진 1장이 들어갑니다.

천천히 작성 후 적성검사를 하러 들어가시면 됩니다.

참고로 번호표는 적성검사 이후에 뽑아야 해요!ㅎㅎㅎ

 

 


■ 적성검사

적성검사는 맨 처음 입구 왼쪽에 있습니다!

들어가서 신청서랑 적성검사비용 6,000원을 결제하면 진행을 해주시는데

시력검사를 제일 중점적으로 하시는 것 같아요 ㅎㅎㅎㅎ

운전할 때 잘 보는 게 제일 중요하니까요ㅎㅎㅎㅎㅎ

 

검사 후에는 번호표 뽑는 곳으로 가면 된다고 말씀해 주셨어요!

잠을 많이 못 자고 가서 그런지 시력이 많이 떨어졌더라고요.

검사해 주시는 선생님도 피곤하면 원래보다 더 낮게 나온다고 하시더라고요ㅠㅠ

 


■ 번호표 발급 및 접수

적성검사가 끝나고 나오면 바로 번호표 뽑는 곳이 보여요.

가서 안내해 주시는 분에게 말씀드리면 번호표를 뽑아서 주십니다.

 


 

앉는 자리가 넉넉해서 화면을 보면서 천천히 기다리면 돼요.

창구는 3종류로 나눠져 있어요.

국제면허 , 면허발급 , 시험접수로 나눠져 있는데 

영문을 추가해서 신청하면 국제면허라고 하더라고요.

 


 

기다리니까 순서가 와서 창구로 갔어요. 

여기서 신청서 , 기존에 있던 운전면허증 , 사진 1매를 함께 제출하고 수수료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.

비용은 사진이나 아래표를 참고해 주시면 될 것 같고요

저는 기본적인 국문으로 진행했고 수수료 결제 후에는 대기석에서 기다리면

호명을 해주신다고 하셨어요.

 

여기서 사실 의문이 드는 게 적서검사 비용을 검사를 진행할 때

결제를 했는데 여기서 추가로... 또 돈을 내야 되는 게.. 의문인데

일단 결제를 했고 사람도 많아서 따로 물어보지는 못했어요..ㅜㅜ

 

< 운전면허갱신 비용 >

  신규 갱신 및 재발급 신규갱신 및 재발급 + 적성검사
국문 8,000 13,000
국문 + 영문 10,000 15,000
국문 + 모바일  13,000 18,000
국문 + 영문 + 모바일 15,000 20,000

 

QR 1,000 카드 x  , 어플설치해야함

 


 

■ 갱신된 면허증 발급 및 끝 

앉아서 기다리면 마이크로 이름을 호명해 주세요.

" 000 , 000 , 000 몇 번 창구로 오세요 "

라고 ㅎㅎㅎ 외국인 분들도 많이 발급받으시는 것 같았어요.

이전에는 갈색머리여서 항상 민망했는데 갱신된 면허증에

다시 검정머리로 돌아와서 기분이 좋네요 ㅎㅎ

 

건강검진 2년 이내에 하신 분들은 온라인으로 허시면 되는데

온라인 접수 대상은 : 1종면허 갱신예정자이고 

준비물은 사진파일, 수수료 결제 및 방문수령 시 기존면허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ㅎㅎㅎ

 

마지막 추가 사항으로 1종보통 갱신 기간은 10년!

2종보통은 7년 무사고면 갱신이 가능합니다 :) ㅎㅎㅎ

그럼 안녕!!!

반응형